이것저것 정보/풍성한 집밥요리

프렌치토스트 굽는 법 만드는법 레시피

모나미연필 2018. 12. 2. 11:35
반응형

혹시 프렌치토스트 좋아하시나요? 개인적으로 부드러운 프렌치토스트를 정말 좋아하는데 브런치 메뉴로는 이만한 것이 정말 손색이 없는것 같아요. 이런 프렌치토스트는 팽 페르뒤라고 불리우는데요. 프랑스 요리로 빵을 우유와 달걀에 흠뻑 적신 후 버터를 두른 팬에 노릇하게 구워 만드는 음식이죠.

정확한 기원은 알려지지 않으나 고대 로마시대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추정되며, 오래되어 딱딱하게 굳은 빵이나 브리오슈(brioche)를 버리지 않고 재활용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고 해요. 우리나라에서는 아침식사나 브런치 메뉴로 잘 알려 있지만, 원래는 달콤한 토핑을 올려 디저트로 주로 먹던 요리이며, 짭조름한 토핑을 더해 메인 요리로 먹기도 한다고 해요. 프랑스 이외의 여러 유럽 국가들에서도 아머 리터(armer ritter), 코햇 리타리트(köyhät ritarit), 또리야(torrija) 등의 팽 페르뒤와 유사한 요리를 찾아볼수가 있죠.

팽 페르뒤(pain perdu)는 프랑스어로 “버려진 빵(lost bread)”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오래되어 딱딱하게 굳어 그대로 먹을 수 없는 상태의 빵을 버리지 않고 재활용한 요리로, 우유와 달걀에 적시지 않았다면 버려졌을 빵이라는 의미에서 비롯된 이름이라고 해요. 버터에 노릇하게 구운 모양을 빗대어 즉 골든 브레드(golen bread)라는 뜻을 가진 팽 도레(pain doré)라고도 불린다고 하네요. 저녁시간에 간단하게 준비를 해놓고 아침에 구워 먹음녀 정말 꿀맛을 자랑하는 메뉴라고 생각을 해요.

프렌치토스트 굽는 법 만드는법 레시피 재료 : 식빵 2장, 치즈 1장, 계란 1알, 우유 100ml(좀더 진한 맛을 원하면 생크림을 이용해도 되요), 시나몬가루, 버터
시나몬가루는 굳이 준비를 하지 않아도 되고, 이런 프렌치토스트에 냉동실에서 잠자는 블루베리를 이용하여 콩포트로 만들어 위에 뿌려서 먹으면 더욱더 고급스러운 맛을 만들어 낼수가 있어요. 아니면 시럽이나 과일 등을 토핑으로 올려서 먹으면 더욱더 풍성한 맛을 낼수가 있어요.

프렌치토스트 굽는 법 만드는법 레시피

1) 식빵 두장이 충분히 들어갈만한 넓고 높은 그릇(사각의 필폐용기가 가장 좋아요)을 준비해주세요.
2) 계란과 우유를 잘 섞어주세요.
3) 위에 시나몬 가루를 적당히 뿌려서 준비하세요.
4) 식빵을 앞두로 골고루 계란물을 묻혀놓고 가운데에 치즈를 끼워서 계란물을 충분히 흡수하도록 담궈주세요.
5) 대부분 식빵이라면 계란물을 모두 흡수할때까지 약 10여분정도 걸리는데 저녁 자기전에 준비하여 냉장고에서 숙성을 해놓으면 더욱더 좋아요.
6) 패넹 버터를 충분히 바른후 계란물을 잘 흡수한 토스트를 약불에서 뚜껑을 덥고 앞뒤고 골고루 익혀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