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정보/풍성한 집밥요리

소고기장조림 맛있게 하는법 황금레시피 부드럽게 하는법

모나미연필 2018. 10. 11. 14:30
반응형

소고기장조림은 남녀노소 그 누구도 매우 좋아하는 음식 중에 하나인데요. 개인적으로 장조림과 김치 그리고 김과 함께 먹으면 밥은 정말 무한대로 먹을수가 있는것 같네요. 그래서 오늘은 소고기장조림 맛있게 하는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 해요.

장조림은 옛날 중국의 침장법(沈藏法)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여진다라고 해요. 고전인 <세종실록> 권128 오례길례서례(五禮吉禮序例) 찬실도(饌實圖)에 담해(醓醢)라는 것이 있는데, 이 담해는 쇠고기를 잘게 썰어서 간장에 넣어 만든 장조림이라고 하네요. 이러한 담해가 오늘날의 장조림으로 변한 시기는 분명하지 않다고 해요.

이런 소고기장조림을 만드는 법은 쇠고기의 기름기가 적은 부위인 홍두깨살을 크게 덩어리지게 잘라서 물을 붓고 끓여서 젓가락이 들어갈 정도로 무르면 생강·마늘을 납작하게 썰어 넣고 간장을 붓고 다시 끓여서 고기가 겨우 잠길만큼의 간장만 남도록 조려서 먹는 음식이죠. 먹을 때에는 고기의 결대로 손으로 뜯어서 함께 끓였던 간장과 함께 담아내면 훌륭한 밥반찬이 되기 때문에 남녀노소 모두 좋아하는 음식 중에 하나죠.

소고기장조림 맛있게 하는법 황금레시피 부드럽게 하는법 재료 : 쇠고기 600g, 메츄리알1판, 간장 4큰술, 국간장 2큰술, 설탕 2큰술, 마늘 20개, 꽈리고추 10개 / 육수용 : 양파 1/2개, 마늘 5개, 파 1뿌리, 청양고추 3개, 통후추ㆍ청주 약간씩
개인적으로 소고기는 양지살이나 홍두깨살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기름기가 적은 고기로 해야지만 느끼하지도 않고 부드럽게 만들수가 있는것 같고 고기는 홍두깨살이나 사태살과 같이 근육이 발달한 부위를 쓰는 것이 기름기가 없고 씹는 맛이 졸깃거려서 좋아요.

소고기장조림 맛있게 하는법 황금레시피 부드럽게 하는법

1) 고기를 6∼7cm 길이로 토막을 내어 고기가 잠길 만큼 물을 붓고 20∼30분간 끓여 주세요.
2) 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진간장과 마늘을 넣고 중간불에서 다시 20분 정도 끓여 주세요.
3) 끓이는 도중에 설탕과 통고추를 넣는데, 고추는 붉은고추를 쓰는 것이 좋으나 여름철에는 풋고추를 써도 무방하고 가장 일반적인 것은 바로 꽈리고추를 넣어주는 것이죠.
4) 조려졌으면 뚜껑을 열어 식힌 다음 그릇에 담고 봉하여 두세요.
5) 상에 놓을 때는, 홍두깨살로 만든 것은 섬유결대로 알맞게 찢어서 담고, 사태인 경우에는 섬유를 끊는 방향으로 얇게 저며 흐트러지지 않게 담은 후 간장을 조금 끼얹어 촉촉한 느낌이 들게 하는 것이 좋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