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대찌개는 햄, 소시지, 두부, 떡, 라면, 김치 등 온갖 재료를 넣고 한꺼번에 끓여서 내놓는 찌개인데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퓨전 요리 중에 하나에요. 일반적으로 6.25 전쟁 직후의 식량난 속에서 미군을 통해 들어온 햄, 소시지 등을 넣어 찌개로 끓여 먹은 것과 음식물쓰레기를 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찌개로 끓여 먹은 것이 기원이라 알려져 있는데 정확한 기원은 아직 알려진바가 없어요.
부대찌개는 헛웃음이 나올 정도로 초라한 음식의 기원과 여러 국가의 음식이 융합된 형태를 가지고 있어요. 그러면서도 매운 찌개라는 한국 요리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독특한 음식인데요. 각종 재료들을 넣어서 끓여서 그런지 한국인들의 입맛에 정말 잘 맞죠. 격동의 세월이었던 한국 현대사 자체를 상징하는 음식이라고 평가받기도 하죠.
외국에는 Budaejjigae라는 이름 외에도 직역인 Army base stew라고 꽤 알려진 편이라고 해요. 론리플래닛 한국 편에서 최고의 요리로 꼽힌 적까지 있었다고 하더라구요. 미국의 유명 요리사 앤서니 버데인도 앤더슨 쿠퍼에게 "술 마신 뒤 최고의 요리"라고 소개한 적 있고, 해장용 음식으로 점차 유명세를 타며 한식 메뉴들 중에서 상당히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부대찌개를 맛있게 끓이는 레시피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게요.
부대찌개 양념장만드는법 레시피 콩 통조림 재료 : 사골국물, 신김치, 다진고기(소고기도 괜찮고 돼지고기도 좋아요), 스팸, 소시지, 양파, 파, 두부, 팽이버섯, 베이키드 빈즈, 고춧가루, 설탕, 간장, 매실액기스, 후춧가루, 다진마늘, 다진파
부대찌개에 꼭 들어가야 하는 것이 바로 베이키드빈즈인데 이것이 부대찌개에 들어가는 콩 통조림이에요. 이 것이 들어가지 않으면 일반적인 김치찌개의 맛이 나고 베이키드빈즈가 들어가면 제대로 부대찌개 맛이 나기 때문에 꼭 들어가는 것이 좋아요. 부대찌개를 끓이고 남은 것은 소분하여 얼려두면 되기 때문에 활용도가 매우 높죠.
부대찌개 양념장만드는법 레시피 콩 통조림
1) 양파와 파, 팽이버섯, 김치와 두부, 햄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를 해주세요.
2) 볼에 간장 2스푼, 고춧가루 1스푼, 다진마늘 1스푼, 매실액기스 1스푼, 설탕약간, 다진파, 훗추가루를 넣고 잘 섞어주세요.
3) 냄비에 양파, 김치, 햄을 넣고, 다진고기, 베이키드빈즈 1큰술을 넣고 사골국물을 넣어주세요.
4) 위에 만들어 놓은 양념장을 올린다음에 한번 끓여주세요.
5) 마지막에 파와 두부, 팽이버섯을 넣고 다시 한번 끓여서 완성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