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정보/풍성한 집밥요리

소고기 고추장찌개 만드는법

모나미연필 2018. 12. 25. 15:00
반응형

혹시 찌개 좋아하시나요? 한국인들이라면 찌개를 싫어하는 이들은 정말 없을것 같은데 그리고 요즘같이 추운 날에는 뜨끈한 찌개 한그릇 끓여놓으면 정말 밥 한그릇이 뚝딱인것 같아요. 그리고 찌개는 집에 있는 재료들을 넣어서 바글바글 끓이면 되는 것이라 그런지 냉장고파먹기를 하기에 딱 좋은것 같아요.

한국인들의 찌개 문화를 정말 많이 발전을 하였는데 그 중에 반상차림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보편적인 찌개로 두부고추장찌개와 생선고추장찌개 등을 들수가 있어요. 고추장찌개는 조선 중기 이후에 고추가 재배되고 고추장이 개발된 뒤에 만들어진 음식인데요. 『조선요리제법』·『간편조선요리제법』의 고전에 기록이 되어있다고 하네요.

전통적인 고추장찌개를 끓일때에도 소고기를 사용하고 있어요. 그리고 표고버섯은 골패모양으로 썰어주고 마늘은 얇게 저미는 것이 좋은데 저는 마늘을 칼로 으깨서 사용해요. 파는 굵게 채 썰어 준비를 해줘요. 냄비나 뚝배기에 고기·파·마늘·버섯·고추장을 함께 무쳐 담고 쌀뜨물이나 물을 부어 잠깐 끓여주세요. 쇠고기나 버섯 외에도 계절에 따라 채소를 넣고 끓여도 매우 좋은데요. 거의 다 끓은 뒤에 두부를 썰어 넣고 끓이면 두부고추장찌개가 된다고 하네요.

소고기 고추장찌개 만드는법 재료 : 소고기(150g), 호박(1/4개), 두부(1/2모), 양파(1/2개), 청양고추(1개), 다시마(1장=5x5cm), 붉은고추(1개), 대파(1/2대), 고추장(2), 멸치액젓(1), 다진 마늘(0.6), 후춧가루(약간)
저희는 찌개를 끓일때 요즘에 달달하니 맛있는 알배추도 좀 썰어서 넣어주었어요. 알배추도 잘 어울리는데 신김치를 넣을때에는 소고기보다는 돼지고기가 더욱더 잘 어울리니 재료를 준비할때 참고하면 좋을것 같네요.

소고기 고추장찌개 만드는법

1) 찌개를 위한 소고기를 구입할 때는 살코기와 지방이 적절히 포함되어 있는 부위로 선택을 하는 것이 좋아요. 
2) 준비한 소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납작 썰어 고기에 다진마늘 약간, 후춧가루 약간, 미림을 넣고 조물조물해주세요.
3) 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썰고, 두부는 직사각형으로 썰어주세요.
4) 양파는 굵게 채 썰고, 고추와 대파는 어슷 썰어주세요. 
5)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소고기와 양파를 넣어 볶아주세요. 
6) 고기가 익으면 물(3.5컵)을 붓고 다시마를 넣고 끓여주세요. 
7) 물이 끓으면 다시마는 건지고 고추장(2) 액젓(1)을 풀고 두부와 호박을 넣고 끓여주세요.
8) 료가 모두 익으면 다진 마늘(0.3), 고추와 대파를 넣고 끓여 마무리 해주세요. 그리고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간을 맞춰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