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정보/풍성한 집밥요리

팽이버섯 요리 전 종류 요리법

모나미연필 2018. 12. 27. 14:00
반응형

개인적으로 버섯을 정말 좋아하는데 벗섯 종류는 모두 좋아하는것 같아요. 그런데 남편은 그렇게 좋아하는 편이 아니지만 그 중에 가장 좋아하는 버섯이라고 한다면 바로 팽이버섯이 아닌가 싶어요. 팽이버섯은 찌개를 끓일때 사용을 하고 남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 처치 곤란인데 이때 간단하게 전을 만들어 먹으면 딱 좋은것 같아요.

많은 사람들이 이 향긋한 버섯을 일본산이라고 생각하고 일본 이름(えのき茸, 에노키타케)으로 부르지만, 팽이버섯은 유럽과 북아메리카에서도 야생으로도 자란다고 하네요. 겨울철에 또는 적어도 겨울이 따뜻한 지역에서 자라기 때문에 영어로는 겨울버섯(winter mushrooms), 일본어로는 유키노시타(ユキノシタ, ‘눈(雪) 아래’라는 뜻)으로 불리기도 하죠.

팽이버섯(Flammulina velutipes)은 야생종과 재배종의 차이가 확연한것이 특징이에요. 재배종은 원통에 채워 넣은 톱밥에서 키우며, 햇볕을 가려준다고 하네요. 가늘고 호리호리한 하얀 줄기가 12센티미터까지 자라며, 끈끈한 크림색의 갓은 직경 1센티미터의 단추만하죠. 야생종은 더 굵고 큼직하며, 갓의 색깔도 더 짙은 것이 특징이라고 해요.

팽이버섯 요리 전 종류 요리법 재료 : 팽이버섯 1봉, 계란 2개, 부침가루 1숟가락, 물 약간, 소금약간, 후추
부침가루는 꼭 필요한것은 아니지만 부침가루를 넣으면 부칠때 좀더 편한것이 있어요. 그래서 초보자분들에게는 부침가루를 넣는것을 추천하고 아이들에게 해줄때에는 부침가루 대신에 오직 계란만 사용을 하는것이 더욱더 좋을것 같네요. 이때 색감을 위해서 파나 당근들을 다져서 넣으면 더욱더 예쁘고 영양도 더할수가 있어요.

팽이버섯 요리 전 종류 요리법

1) 팽이버섯은 밑동을 1.5cm 정도 제거 후 2~3cm 간격으로 쫑쫑 썰어서 준비해주세요.
2) 적당한 크기의 볼에 썰은 팽이버섯을 넣고 가볍게 섞은 다음, 부침가루와 찬물 약간 (대부분 1:1로 섞어주는 것이 좋으며 계란이 크면 굳이 물을 넣지 않아도 되요) 넣어서 가볍게 섞어주세요.
3) 팽이버섯에 수분이 많은 편이라 나중에 싱겁게 되기 때문에 소금으로 간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부침가루만 사용을 할때에도 개인적으로 소금을 약간 넣어주는 편이에요.
4) 강불에서 프라이팬을 3분간 예열 후 중불과 강불 사이로 불 세기를 조절해 주시고 식용유를 넉넉하게 두 큰 술 정도 둘러 주세요. 그리고 반죽을 한 스푼씩 떠서 먹기 좋은 크기로 전을 부쳐주세요. 
5) 가장 처음 면을 3~4분 정도 익혀주시고 뒤집에서 2~3분 정도 더 노릇하게 부쳐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