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정보/풍성한 집밥요리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황금레시피

모나미연필 2019. 2. 15. 14:28
반응형

동그랑땡은 돈저냐를 속되게 이르는 말이라고 하는데요. 남편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 중에 하나로 명절에 다른것에는 손을 많이 되지를 않는데 동그랑땡은 정말 좋아하는것 같아요. 또한 이런 동그랑땡은 자신이 직접 만들기 때문에 더욱더 좋아하는것 같더라구요.

돈저냐란 쇠고기나 생선·패류 등의 살과 두부·호박·풋고추·파 등의 채소를 잘게 다져 섞고 주물러 엽전 크기로 동글납작하게 만든 뒤, 밀가루를 묻히고 달걀을 씌워서 기름을 두른 번철에 지진 저냐(전)을 이르며, 그 모양이 돈같다 하여 돈저냐라 부르게 된 이름이라고 해요. 그냥 전이라고도 하죠.

반상이나 면상·교자상·주안상 등에 많이 오르며 돈저냐가 오를 때는 보통 이를 찍어 먹기 위한 간장이나 초간장 같은 것들이 곁들기도 하는데요. 돈저냐 감으로는 쇠고기 등의 육류를 비롯하여 도미·민어·광어·뱅어·명태·대구 등 살이 희고 비교적 지방분이 적으며 담백한 생선류와, 굴·대합·패주 등의 패류 및 호박·가지·풋고추·파·더덕·연근·두부 등의 채소류가 많이 쓰이고 있다고 하네요.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황금레시피 재료 : 돼지고기 50g, 두부 30g, 파, 양파, 당근, 마늘, 후춧가루, 참기름, 간장, 소금, 설탕, 밀가루, 달걀, 식용유
소고기로도 만드는데 개인적으로 돼지고기로 만드는 것이 더욱더 씹는 맛이 있어서 좋은것 같아요. 소고기는 부드럽기는 하지만 그렇게 씹는 맛이 없어서 그런지 개인취향은 아니더라구요. 그리고 파와 양파등은 너무 많이 넣으면 물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약간만 넣어주는것이 좋아요.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법 황금레시피

1) 파와 당근, 양파는 잘 다져서 준비를 해주세요.
2) 두부는 물기를 최대한 짜서 준비를 해주세요.
3) 볼에 돼지고기와 두부, 야채등을 넣고, 후춧가루와 참기름, 간장, 설탕(혹은 매실액기스), 소금 등으로 간을 맞추어 주세요. 너무 질다고 생각을 하면 밀가루나 전분가루를 살짝 섞어주세요.
4) 팬에 기름을 넉넉하게 두루고 동그랗게 모양을 잡아준뒤 밀가루를 뭍히고 계란물을 뭍힌다음에 노릇하게 잘 지져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