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정보/풍성한 집밥요리

손만두 만들기 보관법 해동법

모나미연필 2019. 2. 19. 13:52
반응형

만두를 정말 좋아하는 사람들은 많은데 속이 꽉찬 만두는 정말 어떻게 해서 먹든 맛있는것 같아요. 만두국은 물론이고, 그냥 찐만두, 군만두, 튀긴만두, 만두전골 등등 다양한 음식들에 활용이 되기 때문에 더욱더 만두는 사랑스러운 음식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추운 겨울날의 인기 식단으로 김치 넣은 만두국을 꼽을 수 있는데요. 특히 평안도나 황해도, 강원도 출신 사람들은 설날에도 떡국보다 만두국을 해먹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중국에도 설날에 만두국을 해 먹던 풍습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중국에는 원보(元寶) 또는 마제은(馬蹄銀 : 말굽은)이라고 하는 말발굽 모양의 은돈이 있는데 정월에 만두를 그 돈 모양으로 빚어서 만들어 먹었는데 새해에 돈이 두둑히 들어오라는 염원을 담은 것이라고 해요.

우리나라에는 고려 시대에 들어왔는데 상화(霜花)로 발효시킨 찐빵과 비슷한 것이었는데요. 상화는 가루에 술을 넣어 부풀린 반죽을 찐 것으로 중국의 만두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해요. 만두란 말은 『영접도감(迎接都監)의궤』(1643년)에 처음으로 나오는데, 중국에서 온 사신을 대접하기 위하여 특별히 만들었고, 그 후에는 궁중의 잔치에도 종종 차렸다고 하네요. 중국에서의 만두는 찐빵같이 생긴것을 말하고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만두는 교자라고 칭하는데요. 교자는 당나라 때 생긴 것으로 ‘혼돈(餛飩)’이라고 하였다. 명나라 때의 『정자통(正字通)』에 “혼돈은 지금의 교자를 말한다고 해요. 혼돈이란 소를 넣고 탄환 모양으로 만들어 쪄서 먹거나 고기를 넣어 육즙을 끼얹은 것이다”고 나온다고 하네요.

손만두 만들기 보관법 해동법 재료 : 만두피, 신김치, 물기짠 두부, 간돼지고기, 다진마늘, 당면(라면사리), 간장, 미림, 참기름, 소금, 훗추가루
개인적으로 손만두라고 한다면 신김치와 돼지고기를 넣은 김치만두가 가장 먼저 생각이 나는것 같아요, 그리고 만두에 당면을 넣는것이 일반적이지만 라면사리를 넣어도 더욱더 맛있으니 한번 도전을 해보는 것도 좋을것 같네요.

손만두 만들기 보관법 해동법

1) 신김치는 잘게 다져서 물기를 꼭 짜주세요.
2) 두부도 물기를 짜서 준비를 해주세요.
3) 신김치와 간 돼지고기는 1:1 비율로 넣어주시고, 두부는 신김치의 1/2정도의 양을 넣어주시면 가장 좋아요.
4) 라면사리를 넣고, 간장과 미림, 다진마늘,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서 간을 해주세요.
5) 만두피에 소를 적당히 넣고 예쁘게 빚어주세요.
6) 찜기에 젖은 면보를 깔고 만두를 올려서 쪄주세요. 약 10여분 정도 찌면 적당히 익는것 같아요.
7) 찐 만두는 차게 식히고 쟁반에 만두를 올려서 얼려주세요. 그래야 나중에 만두를 하나하나씩 얼려있기 때문에 먹기 좋아요.
8) 얼린 만두는 팬에 기름을 살짝 두루고 냉동만두를 올린다음에 물을 살짞 넣은다음에 뚜껑을 덮어 익혀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