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정보/풍성한 집밥요리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 황금레시피

모나미연필 2019. 3. 5. 12:13
반응형

담글 때 손이 많이 가지만 그만큼 맛있고 모양새가 좋아 선호하는 김치 중에 하나가 바로 오이소박이인데요. 이는 오이에 '십(十)'자 모양으로 칼집을 넣어 절인 다음 부추와 다진 마늘, 고춧가루 등을 넣어 버무린 소를 박아서 담그는 김치를 말하죠. 예전에는 무더운 날씨 탓에 입맛을 잃는 여름철에 주로 먹었지만 사계절 내내 오이가 생산되는 요즘은 1년 내내 담가 먹는다고 해요.

오이는 수분이 많고 연해 바로 먹지 않으면 쉽게 상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때문에 저장을 하기 위해 소금에 절여 오이지를 담거나 소를 만들어 넣고 각종 양념에 버무려 오이소박이를 담가먹기도 하죠. 오이는 수분이 많은 채소로 몸에 열이 많을 때 먹으면 좋은데요. 오이소박이의 부재료로 쓰이는 부추는 성질이 따뜻한 채소라 오이와 궁합이 잘 맞는 재료라고 해요.

오이소박이와 함께 조상들이 많이 담갔던 오이를 활용한 반찬으로는 오이지가 있어요. 오이지는 항아리에 오이를 담고 소금을 뿌린 다음 진하게 끓인 소금물을 식기 전에 부어서 담근다고 해요. 오이지는 짭짤하면서도 개운한 맛이 돌아 여름에 먹기 좋은 반찬 중에 하나죠. 꼭 짜서 얇게 썰어 고춧가루와 다진 파, 다진 마늘, 참기름을 넣고 무치면 오독오독 씹는 맛이 일품인 요리에요.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 황금레시피 재료 : 오이 6개, 부추 1/4단, 파프리카 1개, 양파 1개, 꽃소금 1큰술, 양념(고춧가루 6큰술, 매실청 2큰술, 멸치액젓 3큰술, 새우젓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파프리카는 달달한 맛 덕분에 넣는것이 좋지만 파프리카가 없다면 고추를 사용하는 것도 매우 좋은것 같아요. 여름에 먹는 김치이기 때문에 여름에 잘 어울리는 재료들을 사용하면 매우 좋은것 같아요.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 황금레시피

1) 오이를 깨끗이 씻어 꽃소금에 문질러 가시를 제거해주세요. 오이의 양쪽 끝을 자르고 3~4등분 한 후 밑동을 1cm 가량을 남기고, 열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내주세요.
2) 꽃소금 1큰술을 넣어 30분정도 절여주세요. 절인 오이는 물에 씻지 말고 그대로 체에 밭쳐 둔 후, 걸러진 오이물은 양념에 넣어 섞어주세요.
3) 새우젓은 잘게 다져 큰 볼에 양념 재료와 함께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양념장에 부추, 파프리카, 양파를 4센치 길이로 채썰어 넣고 살살 버무려 양념소를 만들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