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정보/풍성한 집밥요리

돼지불고기 황금레시피 양념 만들기 부위

모나미연필 2019. 4. 22. 10:39
반응형

불고기는 대부분 소고기로 만들지만 돼지고기를 베이스로 만드는 것을 돼지불고기라고 하는데요. 고추장을 넣을시에 고추장 돼지불고기, 고추장 불고기라 부르기도 해요. 돼지불고기의 좋은 점은 돼지고기 부위의 호환성이 무척 좋아서 앞다리살, 삼겹살, 목살 등 돼지고기 어느 부위든 양념으로 승화가 된다라는 점인데요. 대신 기름기가 좀 많은 것이 더욱더 맛은 좋더라구요.

돼지불고기는 고추장과 야채가 들어가면 그냥 돼지두루치기이며 진짜 돼지 불고기는 눈에 보일 정도로 큰 야채 조각이 들어가지 않고 소불고기처럼 간장 베이스로 양념을 한다라는 주장도 있으며 제육볶음과 상당히 헷갈리는 메뉴 중에 하나죠. 돼지두루치기는 야채 먼저 볶은 다음에 주재료+양념을 넣고 볶다가 육수를 살짝 부어 조려낸 요리고, 제육볶음은 돼지불고기보다 야채의 비중이 높고 볶는다는 개념이 강조되어 양념이 더 첨가되며 고기를 재울 때 고기+양념만을 재우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어요.

- 돼지불고기: 고기+양념을 버무려서 불에 구운 것. 야채를 안넣거나 비중이 극히 낮다.
- 돼지두루치기: 야채+고기를 볶다가 소량의 양념과 육수를 넣고 끓인거나 조린 것.
- 제육볶음: 고기+양념을 재운다음 어느정도 볶다가 야채를 첨가하여 볶은 것.

하지만 결국엔 돼지고기+양념+기타 재료를 익힌다는 개념은 비슷하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으며, 고기만 있으면 구우면 돼지불고기, 야채와 볶으면 제육볶음, 국물이 좀 있다 싶으면 두루치기라고 생각을 하는것이 더욱더 좋을듯 하네요.

돼지불고기 황금레시피 양념 만들기 부위 재료 : 돼지고기(불고기용), 각종 야채, 다진마늘 1스푼, 후추 약간, 참기름 1스푼, 고춧가루 2스, 간장 3스푼, 설탕 1 스푼, 매실액기스 1스푼, 올리고당 1스푼, 맛술 2스푼, 다진파 약간, 다신생강 약간
개인적으로 가장 간단하게 해서 먹는것은 그냥 간장과 설탕, 맛술을 1:1:1 비율로 넣고 간단하게 야채들을 넣은 다음에 후라이팬에 볶아 먹는것이 가장 간단한것 같아요. 싱싱한 고기를 바로 볶아서 식지 않았을때 먹으면 돼지고기 냄새도 적어서 그렇게 엄청나게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거든요.  

돼지불고기 황금레시피 양념 만들기 부위 레시피

1) 돼지고기 불고기감을 준비하여 볼에 넣어주세요.
2) 다진마늘 1스푼, 후추 약간, 참기름 1스푼, 고춧가루 2스푼, 간장 3스푼, 설탕 1 스푼, 매실액기스 1스푼, 올리고당 1스푼, 맛술 2스푼, 다진파 약간, 다신생강 약간을 넣고 양념을 만들어주세요.
3) 고기에 양념을 부어서 재워주세요.
4) 팬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야채와 재운 불고기를 넣어서 볶아드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