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정보/풍성한 집밥요리

양푼 비빔밥 만들기 재료 양념장

모나미연필 2018. 11. 19. 14:30
반응형

비빔밥은 한국인들에게 매우 인기를 끌고 있는 요리 중에 하나인데요. 마이클잭슨도 비빔밥을 좋아했다고 알려져 있죠. 사실 그 덕에 비빔밥이 세계에 알려지게 되었다고 하네요. 비빔밥은 색과 맛, 계절과 지역, 자연과 인간이 한데 어울려 조화와 융합을 이루는 것이 비빔밥 정신이라고 해요. 흰밥 위에 갖가지 나물과 고기볶음, 튀각 등을 올려 비벼 먹는 비빔밥은 우리와 외국인 모두 첫손으로 꼽는 우리나라의 대표 음식 중에 하나죠.

1800년대 말부터 각종 문헌에 나타나기 시작한 비빔밥은 1990년대 초에 처음 대한항공 기내식으로 채택되었는데, 단시간 내에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아 지금은 전 세계 기내식 가운데 가장 인기 있는 음식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고 하네요. 비빔밥의 유래에 관해서는 세 가지 이야기가 전해 오는데요. 첫 번째는 우리의 독특한 제사 풍습에서 비빔밥이 시작되었다고 하네요. 밥, 고기, 생선, 나물 등을 상에 올려놓고 정성껏 제사를 지낸 뒤 후손들이 음식을 골고루 나눠 먹었는데, 이때 밥을 비벼 먹었던 데서 비빔밥이 탄생했다는 이야기라고 해요.

두 번째는 한 해의 마지막 날 음식을 남긴 채 새해를 맞지 않기 위해 남은 밥에 반찬을 모두 넣고 비벼서 밤참으로 먹었던 풍습으로부터 비빔밥이 유래했다는 설이 있어요.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는 들에서 밥을 먹던 풍습에서 비빔밥이 생겨났다는 주장이다. 예로부터 모내기나 추수를 할 때 이웃끼리 서로 일을 도와주는 품앗이라는 풍습이 있었는데, 이때 시간과 노동력을 절약하기 위해 음식 재료를 들로 가지고 나가 한꺼번에 비벼서 나눠 먹었다는 것이죠. 비빔밥은 각 지역마다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 특히 전주비빔밥과 진주비빔밥이 유명하다고 해요.

양푼 비빔밥 만들기 재료 양념장 재료 : 밥, 각종 나물, 고기볶음(다진소고기, 간장, 설탕, 미림, 다진마늘, 다진파, 후추), 볶음고추장(고추장, 다진 돼지고기, 간장약간, 다진마늘, 참기름, 설탕), 달걀, 참기름
사실 양푼비빔밥에서 절대적으로 빠지지 않는 것이 있다면 바로 무생채와 각종 나물들이 아닐까 싶어요. 그리고 계란 후라이와 더불어 고추장이 아닐까 싶어요. 비빔밥은 여러가지 부식재료를 넣어서 비벼 먹는 것이 중요한데요. 고기볶음과 더불어 볶음 고추장을 이용하면 더욱더 맛있게 즐길수가 있어요.

양푼 비빔밥 만들기 재료 양념장

1) 먼저 팬에 기름을 살짝 두루고 다진소고기에 간장과 설탕을 1:1 비율로 넣고, 미림약간, 다진마늘약간, 다진파 약간, 후추를 살짝 넣고 볶아주세요.
2) 고기를 다른 그릇에 담아놓고, 그 팬에 참기름을 두루고, 다진돼지고기를 넣고, 미림과 다진마늘을 넣고 돼지고기가 익을동안 볶아주세요.
3) 돼지고기가 모두 익으면 설탕을 약간 넣고, 고추장을 넣어서 볶음 고추장을 만들어 주세요.
4) 양푼에 밥 한공기를 넣고, 각종 나물을 넣은 다음에 고기볶음과 볶음고추장을 함께 넣은다음에 계란후라이까지 곁들인다음 참기름을 적당량 넣어 비벼 먹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