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정보/풍성한 집밥요리

사과잼 만들기 만드는방법

모나미연필 2018. 12. 30. 11:42
반응형

가을에 사놓은 사과가 말라비틀어지는 것들이 대부분이라 그런지 이걸로 무엇을 할까 하다가 사과잼을 만들어 먹어야 하겠더라구요. 그래서 날 잡고 사과잼을 한번 만들어 보았어요.

사과잼은 사과를 원료로 한 잼. 사과는 잼에 필요한 젤리화에 중요한 펙틴과 산(말산)이 많아서 잼의 좋은 재료이지만, 폴리페놀계 성분이 갈변, 떫은맛을 내기 쉬우므로, 가공 전에 2% 식염수로 처리하거나 블랜칭에 의해 갈변을 방지한다고 하네요. 잼이라는 것 자체가 과일에 다량의 설탕을 넣고 조려서 만드는 저장식품인데요. 잼은 기원전부터 만들었다고 추정하는데, 그 당시에는 잼을 위한 감미료로 꿀이나 엿을 사용한것 같다고 해요.

잼은 과일에 다량의 설탕을 넣고 끓여서 조린 점성이 강한 것으로 고농도의 당분이 미생물의 성장발육을 저지하여 장기간 보존이 가능한 식품으로, 토스트나 롤(roll) 같은 빵에 버터와 함께 발라 먹는것이 일반적이에요. 잼이란 말은 눌러 으깬다 또는 소리내어 씹는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데요. 같은 재료라도 만드는 방법에 따라 잼과 프리저브(preserve)로 구별하는데, 잼은 과일을 으깨어 형태가 남지 않게 한 후 설탕을 넣고 조린 것이고, 프리저브는 과일의 형태가 있게 조린것이라고 해요. 일반적으로 프리저브를 고급품으로 생각하는데요. 마멀레이드는 프리저브의 일종인데, 특히 그레이프프루트 · 오렌지 · 레몬 같은 감귤류 과실을 가늘게 채로 썰어서 설탕에 조린 것을 구분하여 일컫는 다고 해요.

사과잼 만들기 만드는방법 재료 : 사과, 설탕(사과의 약 4/5정도), 레몬즙 약간, 시판 딸기잼
잼이라는 것은 과일 하나만 넣는것 보다는 여러가지를 섞는 것이 더욱더 맛있는것 같아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시판으로 나오는 딸기잼을 섞는 것을 좋아하는데 시판잼들은 좀 달기 때문에 설탕을 적게 넣는 것이 좋은것 같아요.

사과잼 만들기 만드는방법

1) 사과는 깨끗이 씻은 후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해주세요. 사과는 채 썰어주세요. (갈변을 방지하기 위해서 옅은 설탕 물에 담가둔다.)
2) 썰은 사과는 냄비에 넣고 약불에서 뚜껑을 닫고 물이 자작해질때까지 쪄주세요. 이때 한두번정도 사과를 섞어주는 것이 좋아요.
3) 사과가 어느정도 익으면 위에 설탕을 고루 뿌리고 딸기잼을 넣어서 설탕이 위에서 녹을때까지 젖지 않고 끓여주세요. (약불에서)
4) 끓어오르면 레몬즙을 넣어 약한 불에서 주걱으로 저어가며 졸여주세요. 중간중간 떠오르는 거품을 제거해주세요.
5) 뜨거울 물에 저장 병을 넣어 소독한 후 물기가 마르면 사과잼을 넣어 밀봉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