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정보/풍성한 집밥요리

강된장 활금레시피 만드는법 만들기

모나미연필 2018. 9. 16. 13:02
반응형

개인적으로 정말 좋아하는 메뉴 중에 하나라고 한다면 바로 강된장인데, 된장에 갖은 재료를 넣어 되직하게 끓인 요리인데요. 육수와 함께 추가 재료를 넣어 강된장찌개로 끓여먹어도 좋으며 비빔밥의 양념으로 넣어 먹어도 맛이 좋아서 한국인들에게 매우 인기가 좋은 메뉴에요. 들어가는 재료에 따라 우렁강된장, 두부강된장, 열무강된장 등으로 불린다고 해요.

강된장의 주재료인 된장은 한국의 전통 발효음식으로 콩으로 메주를 쑤어 말린 뒤 발효시킨 것을 뜻하는데, 주로 음식의 양념으로 쓰인다고 하네요. 무침, 조림, 찌개, 국 등에 쓰이는 것은 물론 고기류나 해산물의 비린내를 잡는 데도 활용되어 쓰임이 많은 식품 중에 하나에요. 그중 강된장은 구수하면서도 진한 된장의 맛이 버섯, 고기, 야채 등의 다양한 재료와 어우러져 단순히 밥에 비벼 먹는 것으로도 훌륭한 한 끼 식사가 되죠. 그래서 한국인들에게 소울메이트가 되는것 같아요.

강된장을 만드는 것은 냄비에 물이 끓으면 멸치와 다시마를 넣어 육수를 우려주세요. 파, 고추는 잘게 잘라주고 생강과 마늘은 다져주는데요. 된장, 식초, 참기름, 후춧가루, 다진 마늘 및 생강, 고추, 파를 한 데 섞어주세요. 이때 다진 돼지고기나 소고기를 추가로 첨가하여 섞어주면 좋아요. 뚝배기에 된장 양념을 넣고 멸치 다시마 육수를 부어 되직하게 끓여주세요. 강된장은 밥에 비벼 먹거나, 쌈채소에 쌈장 대신 올려먹어도 매우 좋은 메뉴이죠.

강된장 활금레시피 만드는법 만들기 재료 : 된장 10큰술, 다진 소고기 100g, 고추장 1큰술, 표고버섯(다진표고버섯) 1/2개(15g), 풋고추 2개(20g), 꿀 4큰술(40ml), 참기름 2큰술(30ml), 멸치국물 1/4컵(50ml), 양념 재료(진간장 1큰술(15ml), 설탕 1큰술(10g), 마늘(다진 마늘) 1큰술(10g), 대파(다진 파) 1큰술(10g), 생강(다진 생강) 1/2큰술(5g), 후춧가루(약간))
개인적으로 강된장은 정말 된장처럼 되직하게 혹은 쌈장처럼 만들어서 비벼먹거나 혹은 쌈장처럼 쌈에 싸먹을때 사용을 하는것이 좋은것 같아요. 그래서 오랫동안 재료들이 뭉글하게 끓이는 것이 좋죠.

 

강된장 활금레시피 만드는법 만들기

1) 볼에 된장, 고추장, 꿀, 참기름을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2) 표고버섯, 풋고추는 다져주세요.
3) 다른 볼에 다진 쇠고기에 양념 재료를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 재워주세요. (약 20분정도)
4) 뚝배기에 쇠고기를 넣어 볶다가 된장, 표고버섯 풋고추를 넣어서 같이 볶아주세요.
5) 멸치국물을 붓고 되직한 농도가 날 때까지 저어가며 되직하게 끓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