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정보/풍성한 집밥요리

제육볶음 맛있게 만드는법 황금레시피 양념장

모나미연필 2018. 9. 25. 11:37
반응형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를 뽑자면 바로 제육볶음을 들수가 있는데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고기 맛을 즐기고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직장 남성들에게 특히 인기 있는 메뉴 중에 하나에요. 제육볶음은 돼지고기 목살을 도톰하게 저며 생강즙을 충분히 넣은 고추장 양념에 재웠다가 달달 볶아낸 대표적인 고추장 양념 요리죠. 1950년대 이전까지는 간장과 파, 후추 등을 넣고 돼지고기를 볶아 먹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어 지금 같은 제육볶음은 그 후에 등장한 것으로 보인다고 해요.

제육볶음은 정말 한국인들의 소울푸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지 세계의 한식당에 빠지지 않는 메뉴도 역시 제육볶음일 정도로 매운 돼지고기 맛은 국적을 불문하고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는것 같네요. 돼지고기가 고추장을 만나면 특유의 냄새도 잡을수가 있고, 지방이 많은 육질은 한층 부드러워 지는 것이 특징이죠.

돼지고기의 지방은 올레산과 리놀레산 등 고도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너무 뜨겁지 않은 적당한 온도에서 볶으면 잘 녹고 혀에 닿는 식감도 매우 좋아지죠. 돼지고기의 비타민 B1 함량은 쇠고기에 비해 8~10배 많으며 소화율이 95%에 이르러 밥과도 매우 잘 어울리는 것이 특징이에요. 그리고 제육볶음은 먹고 나서 다음날 밥을 넣고 볶아 먹어도 매우 맛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제육볶음 맛있게 만드는법 황금레시피 양념장 재료 : 돼지고기(불고기용) 400g, 양파 1/2개, 당근 1/2개, 대파 1/2대,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깨 약간 / 양념 재료 : 고추장 3큰술, 맛술 3큰술, 간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올리고당 2큰술, 굴소스 1큰술, 설탕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생강가루 1/4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개인적으로 제육볶음은 만들기 전날에 양념에 재워 놓는 것이 돼지 냄시를 잡는것이 더욱더 효과적이에요. 그리고 집에 사과가 있다면 사과를 갈아 넣으면 더욱더 맛있는 제육볶음이 된다고 하니 양념을 만들때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네요.

제육볶음 맛있게 만드는법 황금레시피 양념장

1) 돼지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양파와 당근은 채를 썰어주세요. 대파와 청양고추,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주세요.
2) 볼에 양념재료를 넣어 섞은 후, 돼지고기를 넣고 주물러서 먼저 양념하고 양파와 대파를 더해 섞어 20분 정도 양념장에 재워주세요.
3) 팬에 약간의 기름을 두르고 양념한 돼지고기와 야채를 넣고 볶아주세요. 돼지고기가 익으면 청양고추, 홍고추, 참기름을 넣어 살짝 볶고 불을 꺼주세요.
3) 접시에 제육볶음을 담고, 위에 깨를 뿌려서 데코를 해주세요.

반응형